도서명 : 『기본소득 : 새로운 삶의 형태를 위한 제안-유토피아인가 변혁의 시대를 위한 기회인가?』 
저자명 : Hans Ruh 
저서/번역서구분 : 번역서 
번역자 : 정미현 
출판사 :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출판년도 : 2018-08-28 
저자 E-Mail or. Phone Number :  
0.jpg

[책소개]
전 세계적으로 노동시장의 급속한 유연화는 불안정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 안정적인 고용 전망을 갖지 못한 사람들, 별다른 직업 경력을 갖지 못한 프레카리아트(Precariat· ‘불안정한’이란 뜻의 이탈리아어 Precari와 프롤레타리아트(Proletariat)의 합성어)를 양산하고 있다. 전 지구적 변환이 초래한 최근의 경제, 사회적 위기가 보여주는 이러한 양상은 사람들을 불안정한 직업들을 전전하게하며, 불안정한 노동 생애를 통해 ‘도시 유목민’처럼 자신의 인생을 주체적으로 설계하지 못하며 살아가게 만든다.

한국에는 고학력 여성인력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그 잠재 능력이 사장되고 있다. 또한 남녀 임금격차도 OECD국가 가운데에서 상당히 높은 편이다. 여성들의 노동은 대부분 재화적 가치로 환산되지 못하는 곳에 집중되어 있거나, 노동의 강도나 질에 비하여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기존의 노동문제에 덧붙여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새로운 기술과학의 혁명의 시기에 우리는 여러 차원의 준비가 필요하다. 이전의 산업혁명 시기에 그러했듯이 대량 실업의 위기도 예측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이에 대하여 두려워하기 보다는 기술과 진보에 대하여 긍정적인 접근을 함과 동시에 이러한 역기능이 가져오게 될 문제를 보완하는 윤리적 장치를 마련할 준비를 하여야 할 것이다. 즉 영혼 없는 기술적 진보만이 아니라, 모두에게 행복 지수를 높여주며 진정한 노동의 의미를 다시금 성찰하여야 한다는 뜻이다. 바로 이러한 시대에 노동에 대한 전반적인 재고찰과 아울러 사회적 담론을 형성하고 실용적이며 대안적 해결책을 적극적으로 제시하여 주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대표적인 방법이 기본소득에 대한 논의이다.

지금까지 기본 소득에 대한 여러 형태의 실험이 전 세계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으나 기본소득 논의가 사회주의 경제체제를 지지하는 것으로 단순히 생각하고 이념논쟁이나 색깔론으로 빠져들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거나 포풀리즘에 따라 선거 공약등에 잠시 반짝 등장하다가 쉽사리 잊혀지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 안에서 스위스의 기독교 윤리학자가 쓴 기본소득에 대한 개론서가 우리 사회에서의 논의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듯 하다. 이 책은 기본소득에 대한 논의를 일목 요연 하게 정리하고 있다. 저자 한스 루 교수는 스위스 취리히 대학 신학부에서 기독교 윤리학을 가르쳤고 현재는 그 대학 명예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20세기 스위스의 개혁주의 신학자 칼 바르트의 수제자로서 이미 개혁신학의 전통가운데 냉전시대에 동유럽과 서유럽의 화해의 문제에 깊이 관여한 바 있었던 인물이다. 이후 탈 냉전시대에는 고삐 풀린 자본주의 체제의 문제성을 교정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기독교 윤리적 성찰을 촉구한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학자이다.

저자 한스 루 교수는 이미 30여년 전부터 기본 소득 논의를 주도한 인물 가운데 한명이며 경제정의를 추구하며 이 주제를 많은 사람들에게 설득력있게 전하고 있다. 이 책은 아주 짧게 이 주제에 접근할 수 있는 입문서로서 핵심적인 내용에 간단하고 명료하게 답변하고 있다. 기본 소득 논의가 각 사회마다 합의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당장 그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이 논의 자체가 인간적 삶을 가능하게 하도록 돕는 수단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 그가 전개하는 내용은 단순히 책상에서 이론적으로만 정립된 것이 아니라, 이미 실천적 맥락에서 시도된 바 있고 여러 차례의 웍샵과 세미나를 통하여 재화의 공정분배, 착한 소비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논의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전 시대에 기본소득의 논의가 유토피아적이며 추상적으로 접근되었다면, 저자는 이 주제에 대하여 보다 더 현실 접근성을 높여 주고 있다.
List of Articles
도서명 저자명 번역자 출판년도 저서/번역서구분 출판사

도서명 장애 조직신학을 향하여 

저자명 최대열 

번역자  

출판년도 2018-11-10 

저서/번역서구분 단독저서 

출판사 나눔사 

이 책은 장애에 대한 기독교의 조직신학적 접근이다.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장애인복지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져 가고 있는 상황에서 교회는 장애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와 장애인선교를 위한 신학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 책은 장애에 대한 기독교적인 이해 중에서도 특히 조직신학적인 관점에서 교리적 주제에 따라 정리한 것이다. 장애는 삶의 개인적 조건이면서 사회적 상황이다. 신학은 장애를 인간 개인, 사회, 나아가 전 생태계에 걸친 삶의 여러 조건이요 상황 중의 하나로 본다. 따라서 장애는 개인적으로 고통과 불편을 겪고 사회적으로 불리와 차별을 당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지만, 또한 개인적으로 하나님을 만나고 신앙이 성장하고 인생의 비전을 발견하고 이웃을 위로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기독교는 삼위일체 하...

도서명 『신학방법론』 

저자명 김도훈 외 9명 

번역자  

출판년도 2018-08-30 

저서/번역서구분 공동저서 

출판사 대한기독교서회 

하나님은 누구이며, 무엇을 말씀하시는가? _주요 기독교 사상가들의 신학방법론과 현대 신학사상 총정리 이 책은 한국조직신학회 기획 시리즈 일곱 번째 책으로, 조직신학자들이 교회사에서 주목할 만한 신학자들의 신학방법론을 설명, 정리한 논문들과 현대의 다양한 인식론을 하나의 틀로 신학적 접근을 한 10개의 논문들을 엮어낸 것이다. 독자들은 이 책이 제시하는 다양한 방법론들을 통해 우리 민족적인, 복음적인, 현대의 고유한 신학을 위한 기반을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 리뷰 이 책은 조직신학자들이 ‘신학방법론’이라는 주제로, 교회사에서 주목할 만한 신학자들의 신학방법론을 설명, 정리한 논문들과 현대의 다양한 인식론을 하나의 틀로 신학적 접근을 한 10개의 논문들을 엮어낸 것이다. 신학방법론은 신학을 이해하는 가장 근본...

도서명 『시인과 철학자의 유쾌한 만남』 

저자명 강응섭, 고명수 

번역자  

출판년도 2018-06-10 

저서/번역서구분 공동저서 

출판사 세창출판사 

[목차] 시작하며… 6 시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9 시란 마음의 전복을 따는 일이었습니다 18 시인의 자세는 어떠해야 할까요? 27 마주하신 본질이 무겁게 느껴집니다 39 시인은 무엇을 노래해야 할까요? 52 시인이 노래하신 갈매기의 이름이 궁금합니다 66 존재를 드러내는 언어란 무엇일까요? 80 충만한 이름을 지켜 내고 감당하는 현실이 있습니다 97 풍요 속에서도 간절하게 궁핍을 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11 문화가 불편하고 불쾌하게 다가왔습니다. 122 사람을 사랑한다는 일에 대하여 141 시인은 다시 돌아온 첫사랑을 만나셨는지요? 157 유쾌한 만남 후에… - 시와 중용 173 - 정신분석(학)과 정신말(줄) 195 참고문헌 206 [책 속으로] 시에서는 하고 싶은 말을 다 해서는 안 된다는 것, 즉 정말 하고 싶은 말은 남겨 두라는 것이지요....

도서명 『기본소득 : 새로운 삶의 형태를 위한 제안-유토피아인가 변혁의 시대를 위한 기회인가?』 

저자명 Hans Ruh 

번역자 정미현 

출판년도 2018-08-28 

저서/번역서구분 번역서 

출판사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책소개] 전 세계적으로 노동시장의 급속한 유연화는 불안정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 안정적인 고용 전망을 갖지 못한 사람들, 별다른 직업 경력을 갖지 못한 프레카리아트(Precariat· ‘불안정한’이란 뜻의 이탈리아어 Precari와 프롤레타리아트(Proletariat)의 합성어)를 양산하고 있다. 전 지구적 변환이 초래한 최근의 경제, 사회적 위기가 보여주는 이러한 양상은 사람들을 불안정한 직업들을 전전하게하며, 불안정한 노동 생애를 통해 ‘도시 유목민’처럼 자신의 인생을 주체적으로 설계하지 못하며 살아가게 만든다. 한국에는 고학력 여성인력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그 잠재 능력이 사장되고 있다. 또한 남녀 임금격차도 OECD국가 가운데에서 상당히 높은 편이다. 여성들의 노동은 대부분 재화적 가치로 환산되지 못하는 곳에 집중되어 있거나, 노동...

XE Login